2. 인문학적 예술과 장인적 예술의 구분(중세)
a. 중세의 예술개념 : 실천이성의 능력 - 미적예술과 더불어 수공기술과 학문까지 포괄
ex) 토마스 아퀴나스 : 예술은 '이성의 올바른 질서'
둔스 스코투 : 예술은 '진정한 원리들에 입각하여 만들어내는 능력'
성 빅톨의 휴 : 예술은 '
1. 고전의 가치
이 절에서는 ‘문장’의 전통지향성이 ‘문장’파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각기 어떤 의미로 작용하고 있는가의 문제를 규명하고자 한다. 앞 절에서도 논의하였지만 ‘문장’의 전통지향성은 ‘미적인 것’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조선적인 것’에 관한 일반 담론과 구별된다. ‘
미적 체험과 감상으로 이어지는 총체적 미술교육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교육의 수업 내용 면에서도 학생들의 창의적인 작품 제작뿐만 아니라, 미술사, 미학, 감상에서 새로운 시각과 사고로써 이해와 감상이 함께 있는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영상문화시대, 정보화 시대, 세계화 시대의
지향하는 인간, 민주적 공동체에 헌신하는 인간, 개방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인간, 교양과 덕성을 갖추고 직업적 과업과 가치를 실현하는 인간을 기르기 위해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는데 개정의 중점을 두었다. 첫째, 자연 환경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미적 가치를 발견하
지향에도 이같은 특성의 존재를 확실히 지적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에 하나의 상품구색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요컨대 수입품은 고급 품, 고액품이라 하는 생각방식이 아니고 싼 가격으로 만든 상품으로서 표 적시장의 개성을 표현하는데 유용하게 쓰이는 진기한 것으로 이같은 상품 을 널리 전세
미적 가치를 우선시하는 낭만주의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물질적인 전망을 지향하는 모더니티의 경험주의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모더니즘은 예술의 자율성을 추구하는 미학적 성격을 지향하는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경험주의적이고 물질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모더니티의 합리성과 연관된 것이
미적 의미화 실천인 문학 텍스트는 그러한 갈등과 모순을 총체적인 의미와 체계로 통일시키고 미적 구조 안으로 조화시키는 기능을 한다고 믿었다. 그럴 때 텍스트는 자족적인 것이 되고, 작품은 작가의 완전한 표현이기 때문에 그것은 유일하고 고정된 의미를 지니게 되며, 이른바 정전(正典)으로 문
하며, 과제의 성격에 따라 지필 검사나 수행 평가 등의 방법을 사용하고, 평가 도구로 체크리스트, 서술 평가 등을 사용한다.
Ⅱ.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1. 교과 목표
1) 총괄 목표
미술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
지향
1) 탐미주의
탐미주의(耽美主義)에 대하여 하나로 규정짓기는 어렵지만, 대게 미의 창조를 예술의 유일지상의 목적으로 삼는 예술 사조를 말한다. 이를 유미주의라고도 하는데, 넓은 의미에서의 유미주의는 미적 향수(享受) 및 미적 형성에 최고의 가치를 두는 인생관 ․ 세계관(世界觀)을
이상(理想)과 일치)
◈ 체육의 목적 - 통치계층의 군사력 강화, 철학자 및 예술가의 신체운동을 통한 미적이고 이상적인 새로운 인간 형성을 강조, 페르시아 전쟁 직후에 군사력 배양, 실천적 인간과 지성적 인간 함양
◈ 체육활동 - 조화를 이룬 신체를 갖기 위한 것으로 미적규범준수